학사정보

교과목안내

조리제빵식품가공계열 교과목안내.jpg

쉐프조리제빵전공 교과목안내

건강기능식품(functional foods)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은 과학적 객관적으로 그 가능성이 충분히 인정된 식품 또는 성분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함으로써, 기능성 표시 광고를 허용하게 하여 새로운 기능성 식품의 개발과 연구 촉진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구움과자실습(Bake Sweet Cake & Pastries Terching)

구움 과자 이론과 제품 실습을 통해 타르트, 쿠키, 머핀 등 지역별 특징과 제조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도록 한다.

기초요리이론(Basic Cooking Theory)

조리 이론과 실무를 체계적으로 다룬 조리지침서 『기초 조리 이론 및 실무』. 조리에 필요한 이론과 실무를 체계적으로 다룬 조리지침서로, 전문 조리사가 되기 위해서 반드시 숙지해야 할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고객응대이론 (Restaurant Practice)

호텔외식산업(레스토랑) 현장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기본적인 예절인 인사, 전화, 안내 및 국제적인 매너 등을 집중 반복 훈련시켜 고객을 모시는 환대산업에 적합한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단체급식관리(Group Feeding Management)

현대화된 산업사회로의 발달은 급식기관의 급속한 증가와 대형화 추세로 발전되었다. 급식 경영 대한 중요성이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있고 그리하여 급식 관리를 하는데 있어서도 인사, 조직, 식단, 시설, 구매, 유통, 재무, 위생 등 여러 측면에 관한 종합적인 지식의 활용이 요구되고 있다.

디저트실습(Dessert Practice)

빵 과자를 응용한 디저트의 개요와 종류를 학습하고 요리에서 디저트의 조화를 배운다.

메뉴기획관리론(Menu planning Management)

음식 메뉴를 기획하고 관리하기 위한 학습서. 외국 브랜드와 대그룹 고급 레스토랑 등이 증가하고 있는 외식산업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인 메뉴 계획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체계적으로 설명했다. 부록으로 용어해설과 레스토랑 운영 도우미를 수록했다.

바리스타실습(Barista Practice)

커피나무에서부터 커피빈, 커피음료가 나오기까지 커피 한잔에 담긴 건강과 영양에 대한 기본개념과 다양한 기술을 실습한다.

바리스타론(Barista Management)

외식 현장에서 또는 일반인들의 관심이 날로 높아져가는 커피 및 아크커피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을 바탕으로 기본적이고 체계적인 커피의 맛과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이를 습득하는 과목이다.

뷔페관리(Buffet menu management )

일정한 요금을 지불하고 기호에 따라 이미 준비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Self-Service식사이다. 그러나 음료와 술은 별도 계산을 하도록 되어 있다. 뷔페는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일정하게 예약된 인원(연회, 각종행사)을 위하여 준비된 요리를 제공하는 Closed Buffet와 불특정 다수의 고객(일반 뷔페식당)을 대상으로 준비되는 Open Buffet에 대한 내용을 배운다.

서양조리실습(Western Cooking Practice)

호텔조리실습을 기초로 하여 서양조리의 각종 식품재료에 따르는 기초 조리법, 식단 작성법, 기기 다루는 법 등을 철저하게 실무 위주로 학습하며 양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병행하여 집중 교육시킨다.

세계음식문화(World of Culture & Food Life)

인간이 살아가는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식생활이다. 식생활은 사회 문화 경제요인에 의해서 변화되고 그 변화는 인간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게된다. 따라서 본 강의는 세계적인 국가들의 독특한 식문화를 살펴봄으로서 선진적인 식문화를 학습하여 합리적인 식생활 관리를 꾀하여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데 있다.

소믈리에(Sommelier)

조주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강의가 진행되며 주류의 기초적인 이론과 칵테일 제조기법과 기구들을 숙련되게 다룰 수 있는 스킬을 집중 훈련시킨다.

소자본 창업론(limited capital establishment Management)

예비창업자들에게 창업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 책. 창업의 4요소, 창업 업종과 아이템 선정을 비롯해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인터넷 비즈니스 창업의 절차, 점포 관리 및 소매업의 관계마케팅 전략, 벤처 비즈니스의 개념 등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식품가공학(Food Processing Science)

식품에 물리적·화학적 변화를 주어 저장성과 영양가를 높이고, 기호를 향상시켜 생활에 필요한 새로운 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연구하는 학문을 제과, 제빵, 커피에 활용할 수 있도록 배운다.

식품구매원가관리(Food Purchase Cost Control Management)

호텔경영에 있어 주방시설, 식품관리는 순익관리에 있어 매우 중요 요소이다. 주방의 생산품인 음식에 대하여 과학적인 관리와 타 부서와 관계에 대하여 연구하고 주 생산품인 음식을 조리하는데 필요한 식품구매, 저장, 검수, 불출 등에 대하여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조직관리, 인건비관리 등에 대한 폭 넓은 지식을 갖게 한다.

식품위생법규(Food Sanitation Law)

현대에 있어 나날이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식품관련 문제점 중 식중독 등의 예방과 식품의 안전성과 저장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관련법규를 이해하고 식품을 안전하게 취급하는 방법과 실무를 학습한다.

연회요리실습(Party Cooking Practice)

단체 고객을 맞이하는 특수성이 있는 연회요리에 있어서의 메뉴계획과 효율적인 관리를 통한 원가절감 방안 및 조리의 준비 단계, 저장단계, 서비스 단계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효과적인 실습을 통해 익힌다.

외식마케팅(Food service markating)

외식산업 및 제과, 제빵, 카페의 프랜차이즈에 대한 의미를 이해하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전개 하는데 있어서 효율적인 경영과 관리를 배운다.

외식창업프로젝트(Food Service Foundation Project)

1년간의 이론과정과 실습교육을 통해 배우고 산업체 실습현장 경험을 토대로 효과적인 외식 창업에 관한 프로젝트를 수행함과 동시에 지도교수의 철저한 지도아래 조별로 과제를 받아 발표하고 토론하는 세미나식 학습을 한다.

외식프랜차이즈론(Franchise Management)

조리를 잘한다는 것은 기능도 주요한 요인이 되지만 조리의 1차적인 재료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면 훌륭한 음식을 만들어낼 수 없다. 식품에 대하여 깊이 있는 지식은 조리에 있어 음식의 맛을 좌우하는 중요한 분야이므로 반드시 공부되어져야하며 또 조리사는 이 분야에 깊은 지식을 요구하는 분야이다.

웨딩케익 실습(Wedding Cake Practice)

슈거 아트로 분설탕을 이용하여 창조적인 예술로 특별한 이벤트에 쓰이는 각종 케이크를 장식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법을 습득한다.

제과실습(Confectionery Basics Practice)

과자 제품을 만드는데 기본이 되는 반죽형 케이크를 중심으로 기본적인 제과이론 및 제품실습을 통한 다양한 케이크제조에 대한 지식을 습득시킨다.

제과,제빵론(Confectionery Bread Science & Technology)

제과제빵을 이해하기 위한 제과, 제빵의 기본적 원리를 알아보고 더 나아가 이 원리를 이용한 제과, 제빵의 제조과정 및 응용과정을 배운다.

제빵실습(Bread Basics Practice)

제빵의 기본개념과 기초적인 실습을 통하여 빵의 기본 제조방법을 학습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연구하여 제빵실습의 개념정리를 목표로 한다.

제빵실습 (Bakery Cooking Practice)

호텔 식음료부 외식업체의 주요상품에서 제과 제빵의 영향이 점점 확대되어감에 따라 관련제과 제빵과 후식개발의 필요성을 고려하여 중점 학습한다.

조리원리(Principle of Cooking)

각종 식품재료의 성분, 성질을 파악하여 조리과정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반응에 대한 실험과 검토를 통하여 과학적 기초지식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기술적 처리방법을 연구하고, 식품 다루는 방법, 조미료, 향신료, 기초조리방법 등 모든 음식의 조리과정을 합리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지식을 습득케 한다.

주방관리실무론(Kitchen Facility Management)

호텔 외식업체 주방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에 대한 교육을 받고, 교육내용은 주방시설부터, 주방기자재 그리고 주방요원의 교육 및 훈련이 포함된다.

주장관리(cocktail Theory & practice)

식품학 전공서. 술의 정의, 술을 만드는 방법, 알콜 도수 표수 방법, 술의 분류 등 술에 대한 기초지식을 시작으로 맥주, 와인을 비롯한 양조주, 위스키, 브랜디, 절진, 보드카, 테킬라 등 증류수, 리큐르, 비알콜음료 등 술과 칵테일 만드는 법을 소개했다.

창업조리실습(Foundation Cooking Practice)

외식업을 창업하는데 필요한 기본핵심인 조리 아이템을 연구하여 실질적으로 창업 시 도움이 되게 실습을 통하여 창업조리의 아이템을 개발하고 현장에 접목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업종 업태별 아이템을 선정하여 실습 습득케 한다.

초콜릿 및 설탕공예 실습(Chocolate & Sugar Art Practice)

초콜릿, 설탕 실습에 대한 기본개념을 교육하고 이를 토대로 예술적인 아름다움을 제과제빵 기술에 접목시켜 다양한 기술을 배향한다.

프랑스요리실습(France cooking Practice)

프랑스 요리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도 손쉽게 프랑스 요리의 기초를 배울 수 있도록 마련된 사브리나 코스’를 참고하여 프랑스 요리의 기초를 다질 수 있게 하였다. 야채 자르는 요령, 송아지 커틀릿이 주가 되는 메뉴, 배합하기 쉬운 기본적인 디저트, 프랑스 요리의 기본 테크닉 등을 알려준다.

푸드아트테크닉(Food art Technique)

음식은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담느냐 도 음식 소비자 즉 고객 만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된다. 즉 조리를 하는 것은 맛을 내는 것 이지만 푸드아트는 시각적인 면을 충족시켜 음식을 더욱 맛있게, 값지게 또 품위 있게 하는 요인이 되므로 조리사는 반드시 알고 숙련 시켜야 하는 분야이다.

푸드코디네이터론(Food coordinator)

TV나 영화, CM의 식품에 관련된 연출이나 요리전문잡지의 요리페이지의 기획, 편집, 음식점의 메뉴개발, 요리교실이나 각종 세미나의 기획, 운영이나 강의, 시장조사, 다이어트 컨설팅 등의 음식에 관련된 비즈니스 전반의 일을 하기 위한 내용을 학습한다.

한식조리실습(Korean Cooking Practice)

한식조리실습의 심화 단계로서 호텔 외식업체 실무에서 많이 사용되는 아이템을 선별하여 실습이 이루어지면 숙련된 기술을 습득시킴에 목표를 둔다.

호텔조리실습(Hotel Food Service Training)

호텔외식산업 현장에서 절실히 요구되는 기본적인 예절인 인사, 전화, 안내 및 국제적인 매너 등을 집중 반복 훈련시켜 고객을 모시는 환대산업에 적합합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호텔외식인사관리(Hotel Personnel Management)

현대과학문명의 발달로 자동화가 이루어지고, 아무리 훌륭한 기계설비와 시설과 거대한 자본을 갖추었다고 하더라도 경영의 성과는 직접 이것들을 움직이고 활용하는 사람에 의해 크게 좌우 된다는 것을 생각할 때, 호텔 인사관리가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경영기능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호텔산업의 경우는 인간의 노동력이 곧 상품이므로 다른 산업과는 달리 인사관리의 중요성은 그 비중이 매우 높다.

호텔한국요리실습(Hotel Korean Cooking Practice)

한국조리의 실제적인 조리기술과 이론을 실습을 통하여 습득하고 한식조리기능사 자격증 취득에 목적을 두며 궁극적으론 과학적인 조리방법 모색에 적극적일 수 있도록 지도한다.

화과자실습(Japanese Cookies Practice )

화과자의 기본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계절에 따른 재료사용법과 섬세함을 길러 새로운 제품응용을 할 수 있도록 실습한다.

한국전통요리실습(Korea Tradition Cooking Practice)

한국전통요리는 오랜 현장경험과 교육경험, 자격증 시험감독 등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식을 공부하는 사람들을 도운 교재이다. 한국음식의 특징, 분류, 계량 및 썰기, 한국음식의 양념과 고명, 상차림, 명절음식과 시절음식에 대한 이론과 실기로 각 메뉴별 중요한 내용과 조리법을 집중 요약 정리했다.




발효식품가공전공 교과목안내

식품과 건강(Food and Health)

식품을 통해서 영양섭취의 불균형과 잘못된 식습관이 유발시키는 각종 영양성 질병과 성인병의 발병원인을 이행하고 올바를 식생활을 통해 이를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식품미생물학(Food Microorganisms)

식품 제조, 가공, 발효 및 저장, 유통, 위생 등에 관여하는 응용미생물 분야로서 이론과 실습을 토대로 한 식품미생물 전반의 개념을 체득케 한다.

식품화학(Food Chemistry)

각 식품의 기본적 특성과 조리법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한다.

식품가공실습(Lab. in Food Processing)

식품의 보관 및 가공에 대한 과학적인 이론과 응용을 연구하여 신선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제공을 목표로 한다.

식품기초실습(Lab. in Basis of Food)

경찰임무의 특수성과 중요성에 따른 경찰인적 자원의 모집․채용․교육훈련․임용․승진 등 효율적인 경찰 인사관리방안과 예산, 총기, 순찰차량, 무전기 등 물적 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방안에 관하여 연구한다.

식품 위생학(Food Hygiene)

식품위생이란 식품재료의 생산에서부터 그의 제조, 가공, 유통, 조리 등의 모든 과정에서 건강 장해의 요인을 예방하여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식품위생학은 이러한 전염병, 식중독, 공해 등 식생활을 통하여 일어나는 위해를 방지하는 원리와 기술을 익히도록 한다.

식품과 영양(Food and Nutrition)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 인체에 필요한 영양성분의 소화, 흡수, 대사, 체내에서의 기능 및 영양소들의 섭취와 관련된 결핍증과 과잉 등의 문제 등을 학습함으로써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필요한 식생활에 대하여 이해시킨다. 아울러 주요 식품의 성분조성과 특성, 식품의 저장방법, 식중독의 특성과 예방 및 환경오염과 식품의 안전성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기능성 식품 Project(Functional Food Project)

식품소재 및 기능성 소재를 활용하여 안정성, 영양성, 관능적 기호성의 컨셉을 가진 새로운 고품질의 가공식품 개발 능력을 배양한다.

식품 분석학(Food Analysis)

식품 중에 함유된 각종 성분이 정성 및 정량 분석의 이론을 익히며 식품의 올바른 판별력과 양적 측정에 대한 이론을 통하여 식생활의 과학적인 사고력을 함양시킨다.

건강치료식개발실습(Lab. in Development of Healthy Food)

한방 식재료와 약선식품을 이용하여 특정 질병의 치유, 회복 및 예방에 유용한 메뉴를 개발하여 실습한다.

약용자원학실습(Lab. in Resources of Medicinal Herb)

약용식품이 생산에 활용될 수 있는 한약자원식물의 생산, 분포 및 분류방법을 이행시키고 한약재의 채집과 저장방법, 유통 및 안정성을 이해시키며 이를 이용한 약용식품의 제조, 개발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미생물학적 품질관리 실습(Lab. in Microbial Quality Control)

식품과 식품미생물에 대한 개념과 중요성을 파악하고 제반 기술을 습득한다. 아울러 식품에 의한 위생상의 위해를 예방하고 국민 건강을 유지, 증진시키는데 필요한 품질관리기술들을 숙달한다. 식품의 제조, 가공, 조리 등 실제 업무 중에 야기 될 수 있는 위생 및 품질의 향상을 위해 기초적, 실제적인 활용기술 및 방법 등을 익히도록 한다.

비만과 다이어트(Obesity & Diet)

현대인의 식생활에서 야기되는 가장 위험한 문제인 비만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다이어트의 원리 및 방법과 현재 실시되고 있는 다이어트 방법의 허와 실에 대한 지식을 고취한다.

건강식품가공 실습(Lab. in Processing of Healthy Food)

식용으로 이용이 가능한 약용식물 및 동물자원을 활용해 물리적으로 관능적으로 우수한 가공제품을 개발하는 과정을 이해시키고 숙련시킴으로서 경제적 가치 향상은 물론 산업체 및 연구소에서 필요한 전물 기술을 배양하도록 한다.

약용식품 가공 프로젝트(Processing of Herb's Project)

식생활의 서구화 과정에서 야기되는 각종 영양성 질병과 성인병 등에 대하여 천연소재를 바탕으로 인간의 건강에 직접 관여하는 생체 제계통의 특정한 조절에 유효하게 작용하도록 설계, 가공하여 건강의 유지・증진, 질병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기능성 식품의 제조방법을 이해케 하며, 건강 및 기능성 식품의 일반을 바탕으로 제품 개발의 기초적인 디자인 및 설계, 포장, 마케팅, 신제품의 인, 허가 등의 과정과 실례를 기준으로 한 기본적인 실습을 통해서 건강식품의 개발마인드를 체득케 한다.

양조학( Industrial Brewing)

주류제조의 원리와 각종 효소작용에 의한 미생물의 대사에 대하여 이해하도록 한다.

주류 및 음료 개발실습(Lab. in Development of Wine and Drinks)

발효 미생물을 식품에 적용시켜 발효 현상의 이화학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다양한 식품재료를 이용한 술과 식초 및 다양한 발효 음료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건강기능 식품학(Healthy Functional Food )

식생활의 서구화 과정에서 야기되는 각종 영양성 질병과 성인병 등에 대하여 천연소재의 유효성, 약리성, 기능성 등의 원리와 생체조절 메카니즘을 이해하고 천연의 자원을 이용한 건강보조식품, 특수영양식품, 기타 기능성식품의 연구, 개발, 제조, 생산을 위한 이론을 이해하도록 한다.

식품 품질 평가실습(Lab. in Food Sensory Evaluation)

식자재를 이용하여 가공 생산된 제품들의 관능평가를 통한 품질을 관리하기 위하여 필요한 기술을 습득하고 실습한다.

이화학적품질관리실습(Lab. in Physiochemical Quality Control)

약용식품의 성분을 학습하여 약용식품의 화학적 성분을 파악함으로서 약용식품의 과학적인 발전을 위한 능력을 길러 품질개선을 위한 지식을 체득케 한다. 식품속의 당, 산 ,염 등을 측정하고 , 아미노태질소 및 알콜함량 등 품질 관리에 필요한 기초적인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약선식품연구(Herb's Food Study)

한약재를 이용한 식품의 종류를 알아보고 습득함으로써 새로운 식품의 개발에 기초가 되게 한다.

건강기능 식품 신소재학(Healthy Functional Food New Material)

건강기능 식품법이 발효됨에 따라 건강기능 식품으로 게재된 품목들의 조재 및 특성과 기능성에 대하여 학습하고 그 외의 건강기능성을 지닌 식품 소재에 대하여 학습한다.

발효식품( Fermented Foods)

미생물학의 지식을 기초로 하여 미생물 생체 내에서의 물질대사 등을 연구하여 대사 조절 기구를 조절 혹은 변경함으로써 대사산물을 얻고자 하는 능력을 함양시킨다. 또한 미생물이 생산 혹은 미생물의 관여로 생산되는 제생산물을 이해하도록 한다.

식품 위생법규(Food Sanitation Law)

식품으로 인한 위생상의 위해의 방지와 식품영양의 질적 향상을 도모함으로써 국민보건의 향상과 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식품 위생법, 국민영양 개선령 및 영양사에 관한 규칙 등 관계 법규와 식품 등의 규격 및 기준 등을 연구하여 실제의 식품위생 행정 현장실무 및 일상생활에 활용되게 한다.

HACCP(Hazard Analysis Critical Control Point)

식품의 원재료의 생산에서 제조, 가공, 보존, 유통 단계를 거쳐 최종소비자에게 도착할 때까지의 각 단계에 대해 발생할 수 있는 위해에 대해 학습하고 해당공정의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에 대해 학습한다.

발효공학 (Fermentation Engineering)

발효에 의한 산업현장에서 생산을 위하여 이용되는 공정과 공학적 이용 면을 학습하고 발효업체의 전반적인 추세와 전 세계의 동향에 대한 학습과 공학적 이론을 학습한다.

발효공학 실습 (Lab. in Fermentation Engineering)

농산물을 주원료로 하여 발효 및 미생물의 특징을 이용하여 발효식품 개발을 실습한다.

식품코디 및 실습(Lab.in Food cordination)

건강기능 식품의 상차림 기본에 대해 학습하고 이와 어울리는 식품 및 다기류에 대해 학습한다.

GMP 실습 (Lab. in Good Manufacturing Practice)

GMP란 Good Manufacturing practice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우수 건강기능식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을 뜻한다. 건강기능식품의 시행으로 소비자의 신뢰를 받는 안전하고 우수한 품질의 건강기능식품을 제조하도록 유도하기 위한 기준으로 작업장의 구조와 설비를 비롯해 원료 구입에서 제품 생산, 포장, 출하에 이르기까지 전 공정에 걸쳐 체계적으로 품질을 관리하는 기준을 학습 및 실습한다.